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SEO)

이번에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를 알아보겠습니다.

적절한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페이지 내부뿐만 아니라 페이지 외부에서도 Google이나 Naver같은 검색엔진의 첫 페이지에 내 글이 노출될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글들이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지만 블로그 게시물 안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의 최적화에는 무관심한 부분이 있습니다.

블로그 내의 이미지 최적화는 많은 사람들의 이미지 검색을 통한 자신의 블로그로 트래픽이 유입될 수 있기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래글에서는 이미지 최적화에 완전히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최적화를 해야하는 이유?


이미지를 최적화하는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는 SEO 점수를 높이고 포스팅에 대한 검색에 독자들에게 하여금 친숙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며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에도 큰 역할을합니다.

이미지 최적화의 이점 :


예를들어 Pinterest와 같은 사진 공유 사이트는 엄청난 트래픽을 발생하는 것처럼 사진이 검색 엔진에 나타나고 이러한 경쟁은 '이미지 섹션'에서 훨씬 적기 때문에 적절한 최적화를 한다면 자신의 블로그에 이미지 순위를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이탈률을 낮추고 블로그내의 글들의 SEO 점수도 높일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만약 다른 블로거가 내 블로그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source/credit link를 제공 할 때 backlinks를 얻을 수도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나의 블로그에 맞는 이미지 찾기


이미지를 다루거나 검색시에는 굉장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실수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글 작성시 Google 이미지 검색을 통하여 얻은 이미지 파일을 아무렇지 않게 자신의 글에 넣어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자 추후 자신의 블로그 지수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이러한 이미지들이 저작권으로 보호 받고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대체방안으로 무료로 고화질의 이미지들을 제공하는 다양한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야겠습니다.

FreeDigitalPhotos, MorgueFile, Pixabay 등의 무료 웹 사이트와 ShutterStock와 같은 유료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검색 엔진을 위해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방법?

올바른 파일 이름 선택


새 이미지를 글에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의 이름을 확인해주세요. 대부분의 많은 블로거들이 기사의 내용이나 이름과 아무런 의미와 관련이 없는 파일 이름을 선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기사의 주제가 컴퓨터라고 가정할때, 컴퓨터의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상황인데 사용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사진 파일 이름이 asjfwi122ejk.jpg 이런식으로 되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미지의 이름을 정해야 할 이름으로 바꾸어야 하는데요, 이미지에 대해 키워드가 풍부한 이름을 선택하면 검색 엔진이 SERPs(검색순위조사)에서 이미지의 순위를 쉽게 매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산 맛집을 찾는 방법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는 경우 이미지의 이름을 "부산-맛집-찾기.jpg"또는 이와 비슷한 이름으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독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의미가 있어야하는게 키포인트입니다.

하지만 두 단어 사이에 대시를 추가를 하지않고 공백으로 쓰는건 좋지 않으므로 주의해주세요. - "부산맛집찾기.jpg". 이 형식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좀더 가독성이 뛰어나고 안전하게 보관하고 읽을 수있는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형식 - "ABC123.jpg
좋은 형식 - "findlongtailkeywords.jpg"
완벽한 형식 - "how-to-find-long-tail-keywords.jpg"


이미지 크기 및 압축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다음으로 주의해야 할 것은 이미지의 크기와 면적입니다. 서버에 거대한 부하를 가져오고 결과적으로 페이지 로딩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큰 이미지를 기사에 업로드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웹 사이트의 페이지로드 시간은 SEO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무거운 이미지를 사용해서 로딩 시간을 늘리고 싶은 블로거는 없을 것입니다.

이미지 크기:

소셜 네트워크에서 이미지를 가져 오는 데 필요한 최소 요구 사항으로 업로드 하여야하는 이미지의 최소크기는 200 x 200 픽셀이어야 (Facebook, Twitter, Google+)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노출 된다고 합니다.

최적화 된 이미지의 모범 사례


  • 이미지 형식 - JPEG, PNG 또는 GIF?


JPEG (JPG), PNG 및 GIF와 같은 다양한 이미지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대부분 JPEG 파일 형식을 사용하지만 때로는 PNG와 GIF를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JPEG 형식 - JPEG 형식은 디지털 사진에 가장 적합하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PNG 형식 - PNG는 무손실 형식이며 놀라운 압축률을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여러 번 편집하거나 크기를 조정하고 압축하더라도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품질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GIF 형식 - GIF 형식은 주로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모든 이미지 형식 중에서 블로그에 사용될 수 있는 최상의 이미지 형식은 JPEG입니다. JPEG 형식은 크기가 비교적 작으므로 이미지로드시 더 빨리 로드되고 이미지를 많이 편집 할 필요가 없으므로 JPEG형식을 게시물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 나은 이미지 최적화를 위한 WP 플러그인


WordPress 플러그인에는 정말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는 블로그의 이미지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말 좋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관리하고 완벽하게 최적화하는 데 사용할 수있는 최상의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알아보겠습니다.


  • SEO Friendly Images


지금까지 사용해본 검색 엔진을 위한 이미지를 최적화하기위한 최고의 플러그인입니다. 사이트에 많은 이미지가 있고 이미지에 제목 태그 또는 ALT 텍스트를 추가하지 않은 경우이 플러그인은 선택한 설정에 따라 이미지에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SEO Friendly Images Plugin을 다운로드하여 사이트에 설치후 옵션을 선택하여 간단하게 설정해주면 자동으로 누락 된 제목과 ALT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최적화되지 않은 많은 이미지가 있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해주세요.

참고 : 업로드 한 직후 이미지에 ALT 텍스트와 제목 태그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SEO Friendly Images 플러그인이 설정 영역에서 선택한 옵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완벽한 ALT 텍스트를 이미지에 추가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업로드전 얼마만큼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고 최적화할지에 대한 설정에 관계없이 그 이상에 최적화를 해주기도하는 두개의 플러그인입니다.

WP SmushEWWW Image Optimizer와 같은 플러그인은 둘 다 어느 정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므로 둘 중 하나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이미지의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크기를 줄임으로써 이미지를 최적화합니다. 다른 복잡한 설정또한 없으며 최적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모든 이미지가 최적화되기에 사용하기 편리하고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seo WP 플러그인

지금까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를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에서 발행한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6가지"를 참조하세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 최적화 Reviewed by Viral and Trending Stories on 3월 04, 2017 Rating: 5

댓글 없음: